본문 바로가기

출근하기

네이버 폼 만들기 - 만족도 설문조사

구글폼으로 설문조사를 만들어보았으니, 네이버 폼으로도 한번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예전에는 네이버 폼이 더 유행이었던거 같은데 요즘에느 구글폼을 더 많이 쓰는 거 같네요.

저는 네이버 폼이 더 편하다고 생각해서 자주 사용했었는데 어떤지 한번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이전에 제가 쓴글 구글폼 만들기 링크 입니다. (구글폼 사용법 궁금하신 분은 제 예전글도 한번 읽어봐주세요.)

2020/04/21 - [출근하기] - 구글폼으로 설문지 만들기

 

구글폼으로 설문지 만들기

온라인 강의를 듣다보면 한주마다 튜터분들이 구글설문지를 만들어서 만족도 설문조사 같은걸 하세요. 저도 예전에 회사에서 회식메뉴를 정하거나 할 때 구글폼이나 네이버 폼을 사용해서 의견을 들었던 기억이 나..

reviewmaniac-00.tistory.com

 

네이버 폼만들기 링크: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고 들어가주세요.)

https://office.naver.com/#%7B%22section%22%3A%22template%22%2C%22type%22%3A%22form%22%7D

 

네이버 : 로그인

네이버앱에서 생성된 일회용 로그인 번호를 입력하면, 앱에 로그인된 계정으로 PC에서 로그인할 수 있어요. 아이디/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아 간편하고 더욱 안전합니다.

nid.naver.com

들어가시면 네이버 오피스가 나오고 이중 '폼'을 선택 해주세요.

 

 

구글 폼 처럼 네이버 폼에도 여러가지 템플릿이 다양하게 미리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중 조합형 설문인 업무환경 만족도 설문지를 이용해서 만들어 보려고요.

 

 

이 템플릿 사용을 선택해주세요.

 

1. 가장 상단의 제목을 입력해주세요. 

마우스를 오버시키면 연필 모양 아이콘이 나오는데 이 아이콘이 편집 아이콘입니다.

제목과 응답기간을 수정해주세요.

 

 

2. 버튼 설명

 

왼쪽 화살표 아이콘은 항목의 순서를 바꾸는 아이콘입니다. 화살표를 이용해서 1번 항목을 2번으로 바꾸는 것 처럼 항목을 위로 아래로 내릴 수 있습니다. 

 

연필아이콘 : 편집 아이콘입니다.

 

문서 아이콘: 복제 아이콘으로 똑같은 항목을 복사 할수 있습니다.

 

휴지통 아이콘: 항목을 삭제 하고 싶을때 선택해주세요.

 

모니터 아이콘: 이미지 삽입 아이콘 (구글 폼처럼 이미지 삽입이 가능합니다.)

 

필수항목 체크박스 : 필수 항목으로 만들면 항목 미 입력시 제출완료가 되지 않습니다.

 

 

3. 유형 선택: 다양한 유형 선택이 가능.

 

* 주관식 단답형 :답변 길이에 따라 사이즈 설정이 가능합니다. 작게/보통/크게 설정 가능

 

* 주관식 서술형 : 답변이 서술형으로 많이 길어질 경우 선택합니다. 역시 사이즈 설정 가능

 

 

* 단일 선택형 : 답변을 한개만 선택해야하는 경우

 

* 복수 선택형: 답변이 2개 이상 선택 가능한 경우

 

* 목록 선택형: 답변을 한개만 셀렉박스로 선택하도록 하는 경우 

 

* 선호도형: 1점~ 5점(숫자는 수정가능) 점수를 선택하도록 하는 경우

 

* 표형: 표로 선택하도록 

 

* 날짜/시간 : 날짜만도 가능

 

* 파일첨부 : 응답자가 파일을 첨부할 수 있도록 하는 경우

 

4. 응답 설정을 해주세요.

 

응답 기간, 안내메시지, 중복 응답 제출, 선착순 응답등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5. 폼 보내기

 

마지막으로 미리보기 버튼을 눌러 잘 만들어졌는지 확인 후 폼보내기를 눌러주세요. 링크로 보내기, 이메일로 보내기 모두 가능합니다.

 

#구글폼 VS. 네이버폼 비교

 

기능은 비슷한 거 같아요. 웬만한 설문조사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은 모두 동일하게 가능한데 제 느낌은 구글폼 디자인이 세련된 느낌이 장점인거 같고 네이버 폼은 사용하기엔 좀더 쉬운거 같네요. 네이버 폼 항목 유형을 한 항목에서 바로바로 바꿀 수 있다는 점이 저는 더 편리하게 느껴졌어요. 

 

사용자가 구글계정, 네이버 계정 어느 계정을 주로 쓰느냐도 영향을 미치는거 같고요. 네이버 폼, 구글폼 둘다 사용해보시고 직접 선택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