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하기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환급 받기

올해도 어김없이 돌아온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2020년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은 : 2020년 5월1일~2020년 6월 1일 입니다. 얼마 안남았네요.

5월 31일이 일요일이라서 하루뒤인 6월 1일 월요일까지 신고하시면 돼요.

 

저는 프리랜서로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올해로 3번째 하게 되는데요. 

첫해는 홈택스로 혼자 하다가 환수액이 나와 입금했었고, 작년에는 다시 혼자 시도해보다가 도저히 안되겠어서 세무사 사무실 통해 신고했어요.

 

저는 종합소득세 신고유형중 E유형으로 사업소득 + 근로소득이 합쳐진 경우에요.

정규직으로도 일하고 프리랜서로도 일하는 케이스.

이게 간편장부를 써야한다고 해서 쉬운줄 알고 덤볐다가 아니다 싶더라고요.

 

혼자 하기엔 너무 어려웠던 종합소득세 신고

 

혼자 이것저것 공부해서 해봤는데도 환수해야하는 금액이 너무 커서 일주일정도 하다가 포기하고 세무사 사무실로 갔습니다.

 

1년에 한번씩 하는 신고라 항상 내용을 잊을 때쯤 되면 다시해야하는 종합소득세 신고.

작년의 경험을 통해 미리 챙겨두면 좋은 필요서류 간략하게 정리해볼께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이 5월 1일 부터 시작이지만 첫날은 항상 홈택스 접속이 잘 안되더라고요.

미리 들어가서 잊었던 아이디/비밀번호 등을 찾아놓고 필요한 공인인증서 등을 다시 세팅해두면 좋아요.

 

홈택스 URL: https://www.hometax.go.kr/

 

나중에 사무사 사무실에 원천징수 영수증을 다 챙겨보내야하는데 홈택스에 로그인 하시면 작년에 일한 업체별로 원천징수 영수증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필요한 준비 서류 (세무사 사무실 이용시)는,

 

1.종합 소득세 신고 안내문 (우편물)

2.신분증 사본

3.환급받을 계좌번호

4.부양가족이 있을시 관련서류(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 증명서)

5.카드사용내역(홈택스)

6.카드지출내역(개인사업자라면사업관련비용)

7.원천징수 영수증(사업원천징수, 근로원천징수 둘다 있는경우는 둘다)

 

등등이 있어요.

 

저는 작년에 혼자 하다가 포기하고 마감일 일주일전에 세무사 사무실을 찾아서 기간이 촉박했었어요.

세무사 분들에 따라서는 마감일 3, 4일 전 이후에는 안받아주시는 분도 계시다고 하네요. 

올해는 미리미리 서류 잘챙겨서 일찍 신고해보려고 합니다.

 

세무사 사무실 수수료는 총 소득 구간별로 다르고 또 복잡한 정도에 따라 수수료가 달라지더라고요.

보통 5만원~ 20만원정도 까지인거 같습니다.

 

이렇게 신고를 마치고 만약 환급을 받는 경우라면 환급액은 보통 다음달인 6월 안에 받을 수 있어요.

소득세 환급이 먼저 들어오고 몇주 후에 지방소득세 환급이 따로 들어오니 참고해주세요.

 

프리랜서 분들 잊지 마시고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 미리미리 챙기시길 바래요.

 

**올해는 코로나 사태로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은 그대로지만 납부해야하는 세금이 있는 경우에는 3개월 납부유예를 시켜준다고 하네요. 신고기간을 연장시켜주는 것은 아니니 이 내용도 꼭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