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하기

협업툴 슬랙 사용법 - 슬랙(Slack)으로 온라인 수업듣기

IT 업계에서 팀단위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많이 쓰는 협업툴인 슬랙(Slack).
업무에서도 많이 쓰이지만 요새는 온라인 강의를 슬랙에서 진행하는 경우도 많이 보여요.

저는 둘 다 경험해보았는데, 프로젝트 진행시 업무별로 방을 나누어 커뮤니케이션 용도로 많이 사용했었어요.
그리고 온라인 수업을 들을 때도 경험해보았습니다.

작년에 DS스쿨에서 하는 파이썬 입문과정을 들었을 때 처음 접했었고 지금 공부하고 있는데
스터디파이의 영어쉐도잉 강의에서도 잘 사용하고 있어요.

오늘은 슬랙 사용법을 간단하게 정리해볼께요.

슬랙은 PC버전, 모바일버전 그리고 앱으로 사용가능합니다.
(2020-04-16 현재 아직 한국어 버전은 없는거 같네요.) 

 


저 GET START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와요.



슬랙에서는 workspace 라고 팀단위로 방이 만들어지는데요. 
이미 만들어져 있는 workspace 에 들어가는 방법과 내가 새로 workspace 를 만드는 방법이 있어요. 
이미 만들어져 있는 workspace 에 들어가는 방법은 멤버에게 초대를 받아야 가능해요. 

 

슬랙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이메일을 써서 제출하면 
내가 누구에게 초대를 받았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초대 메일을 받은 경우에는 초대메일의 링크를 누르고 들어가면 입장 완료 입니다.

 

 


슬랙은 PC버전, 모바일 버전, 앱이 비슷한데 다른점도 약간씩 있어요.

각 workspace 에 들어가는 방법인데

피씨버전, 모바일버전(앱포함)에서 둘다 일단 로그인을 하고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2개 이상의 workspace로 들락날락 할 수 있답니다.

 

 


이런방법으로 각 방을 새로 만들거나 초대받아 입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슬랙은 크지 않은 workspace(10K이하의 대화)는 무료로 만들어 쓸 수 있어요.
제가 공부하고 있는 온라인 공부방도 모두 무료인거 같더라고요.

물론 스타트업에서 장기적으로 직원들과 커뮤니케이션 하고싶다면 유료요금제로 가입해서 쓰는게 안전하겠죠.

슬랙 서비스를 써보니 처음에는 생소해서 당황스러워하시는분이 계시던데
사실 한두번 경험해보면 이렇게 쉽고 편리한 서비스가 없네요.

슬랙 URL:
https://slac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