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퇴근하기

목적이 다른 필라테스와 요가- 인바디 변화 공개

"필라테스랑 요가가 뭐가 다른가요? 필라테스 하면 살많이 빠져요?"

필라테스를 한다고 하면 위의 2가지 질문을 가장 많이 받는거 같아요.

결론을 먼저 말한다면,

필라테스와 요가는 목적과 효과가 다른 운동이고 
필라테스 하면 살은 안빠지더라도 건강하고 균형잡힌 몸매를 가꿀 수 있다는 것.


저는 필라테스를 시작한지 이제 만3년이 넘었어요. 그전에는 요가를 1년정도 했고 필라테스를 시작하면서는
요가와 병행해서 함께 운동했습니다.

요가를 시작한 이유는 뭐라도 운동을 시작해야겠다는 생각에 가장 손쉬운 운동을 시작한 것이고.
필라테스를 시작한 이유는 워낙 핫한 운동이라 나도 한번 해봐야 겠다는 생각으로 시작했어요.

두 운동이 겹치는 부분도 물론 많고 센터에 따라서 요가와 필라테스의 중간정도 되는 수업을 해주는 곳도 많아요.

하지만 저는 제대로 요가와 필라테스를 경험해보고 싶어서 각각 전문 스튜디오를 찾아 운동을 했습니다.

#요가는 나에게 힐링 타임을 선물

유연성이 떨어지고 스트레스가 많은 삶이라 이부분에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1시간 정도로는 부족해서 90분 수업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워밍업 후 수련을 하고 마지막에 누워서 명상하는 사바아사나까지 충분히 하면 60분 수업으로는 부족함을 느꼈거든요.

그리고 강사분의 목소리와 성향도 따지는 편이라 체험수업을 꼭 받아본 후에 센터를 정했었어요.

강사분의 표정과 목소리 그리고 말씀해주시는 내용에 따라 제 기분이 왔다갔다 함을 느꼈거든요.

아 그리고 남자강사분께도 수업받아 봤는데 저는 잘맞았습니다. 목소리가 크고 힘이 좋으셔서 오히려 동기부여가 되더라고요.

근데 제가 요가를 관두고 필라테스로 갈아타게 된 이유는 안타깝게도

1년정도면 휠자세 정도는 거뜬하게 할수 있을지 알았는데 유연성에 한계가 있더라고요.


요가의 휠자세



주3회정도를 열정적으로 다녔는데 항상 수업에서 저만 저 자세가 안되니 한계인가 싶었죠.
(포기한건 아니에요. 언젠가 다시 요가해서 저 휠자세를 완성해보겠다는 목표를 버리지 않았어요.)

하지만 요가는 저에게 평균정도의 유연성을 기를 수 있게 해주고 마음의 안정과 인내심을 키워 주었습니다.

하지만 필라테스의 경우는 또 달랐습니다.


리포머 운동



#필라테스는 내인생 운동

3년이 넘었는데도 필라테스에 가면 전 아직도 땀이 흠뻑나고 내가 왜 이 힘든 운동을 하는가 하면서 해요.

다음날에는 기분좋은 근육통에도 계속 시달리고요.

필라테스의 경우 저는 재활운동으로 접근했어요.

저는 일자목, 일자허리, 골반 전방경사에 오른쪽 어깨는 약간 오십견 초기증상까지 있었거든요.

첫수업에 요가를 1년정도 했노라 자신있게 말했지만 이건 완전 다른 운동이었습니다.

우선 호흡법부터 반대라서 요가는 복식호흡인데 필라테스는 아주 생소한 흉식호흡을 해야했어요.

흉식호흡이 완성되기까지는 약 3개월정도가 걸린거 같아요. 흉식호흡을 제대로 하면서 일자 복근도 생겼던거 같아요.

또 4가지 기구들의 용어에 익숙해지기까지도 한두달 걸렸답니다.

리포머, 캐딜락, 바렐, 체어의 기구 이름과 또 거기에 따라오는 스트랩, 스프링 등등

초반에 그룹수업을 들었는데 자신의 기구는 자신이 세팅을 해야하는데 저런 이름을 모르니 당황스러웠죠.

반년정도는 그룹수업을 듣고 이제는 1:1 개인수업만 들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질문을 많이 하는 편이에요.

이 동작을 왜 해야하는지 머리로 이해를 해야 직성이 풀려서 내가 맞게 하는지 계속 확인하면서 하는데
이건 개인수업에서만 가능하잖아요.

결론은 필라테스는 내 인생운동이 되었고 저는 나중에 늙어서도 필라테스를 계속하고싶어요.

마지막으로 요가와 필라테스를 간략하게 비교해볼께요.

***요가

1. 유연성 기르는데 효과적
근력운동도 물론 되지만 유연성 기르는게 목적이라면 요가가 더 맞는거 같아요.

2. 스트레스 해소
마음의 안정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긴시간 수련이 효과적
여유를 가지고 수련하는게 진정한 요가 같아요.

***필라테스

1. 체형교정이 효과적
좌우비대칭의 체형 교정 효과가 있습니다. 
저도 척추측만이 있는데 교정이 되었어요.

2. 그룹 보다는 개인
제 경험상 그룹은 전혀 효과를 보지 못했어요. 
하고나면 아프지 말아야하는 부분이 아프더라고요.

3. 공부가 필요
적어도 기본적인 근육의 이름정도는 외워야 효과적으로 운동이 가능해요.
그리고 모두들 아시겠지만 어느 운동도 식이를 병행하지 않는다면 살은 안빠지겠죠.

아래는 제가 한참 필라테스에 빠져서 열심히 운동했을때의 인바디 변화 그래프에요.

 

인바디 공개




식이는 안하더라도 유산소와 병행하면 위의 그래프처럼 근육양이 늘고 지방비율이 줄더라고요.

지금은 무서워서 인바디에 올라가지도 못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