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OT(스왓) 분석이란?
미국의 경영컨설턴트인 알버트 험프리(Albert Humphrey)가 만들어낸 개념으로, 기업의 내부 환경과 외부환경을 분석하 여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하여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이다.
SWOT 분석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기업의 내, 외부환경 변화를 동시에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다. 기업의 내부 환경 분석을 통해 강점과 약점을, 외부환경 분석을 통해서는 기회와 위협을 찾는다.
저는 회사에 입사하자마자 배웠던 기억입니다. 주로 제안서를 쓰거나 프로모션 기획을 할때 클라이언트 기업 혹은 브랜드에 대해 현상황 분석이 필요한 장표에 SWOT 분석 장표를 하나 넣었어요.
아래는 예전에 아기 기저귀 가방 브랜드에 대해 프로모션 제안을 할때 썼던 SWOT 분석 장표입니다. (아주 오래된 건데 간만에 찾아보니 감회가 새롭네요. SWOT분석을하면서 전략도 함께 표로 정리했네요.)
이렇게 분석을 해서 표로 만들어 놓으면 복잡했던 머리속이 약간 정리되는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당연히 이렇게 표로 만드는 게 끝은 아니겠죠. SWOT분석표를 보며 어떤 전략을 짜야할 것인지 발전을 시켜야 합니다.
- SO 전략(강점-기회 전략): 내부의 강점을 살려서 외부의 기회를 포착하는 전략
- ST전략(강점-위협 전략): 내부 강점을 살려서 외부의 위협을 피해 가는는 전략
- WO전략(약점-기회 전략): 내부의 약점을 보완하여 외부의 기회를 포착하는 전략
- WT전략(약점-위협 전략): 내부의 약점을 보완하여 외부의 위협을 피해가는 전략
-> 여기서 이 모든 전략을 한방에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이 나온다면 최선이겠지만 현실적으로 그런 대안을 생각해내는 것은 무척 어렵습니다. 위의 4가지 전략 중에 우선적으로 SO 전략과 ST 전략을 최우선적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외부의 기회가 내부의 강점과 부합한다면 진행하지 않을 이유가 없기 때문이고, 또한 외부의 위협을 내부의 강점으로 피해 가는 전략을 빠르게 진행하지 않는다면 리스크는 더욱 커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언제나 우선순위가 중요합니다.
SWOT 분석표를 만들 때의 주의점은 최대한 많은 실무자들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는 겁니다. 그리고 내외부의 상황은 항상 바뀌기 때문에 변화가 있을 때마다 새롭게 스왓 분석을 해야 한다는 것.
이렇게 간결하면서도 쉽게 정리할 수 있는 SWOT 분석을 또 어디에 응용해볼 수 있을까요?
요즘 학교에서 진로 교육을 하면서도 SWOT분석을 응용하고 있습니다. 나 자신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해보는 것이죠. 나 자신에 대한 분석뿐 아니라 외부의 요인(친구, 학교, 가정, 사회)에 대한 분석까지 가능해서 자신을 뒤돌아보게 하는 아주 효과적인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극한 리뷰어의 페르소나인 루씨로 저도 제 블로그의 간단한 스왓 분석을 한번 해보았습니다.
2020/04/22 - [퇴근하기] - 페르소나 뜻 - persona 마케팅이란
-강점: 글쓰기를 좋아한다. IT 기획자 경력. 시작하면 제대로 끝내야 하는 집요한 성격.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다.
-약점: 게으름. 쉽게 질리는 성격. 블로그 포스팅 시간확보 어려움.
-기회: 무한한 가능성. 레드오션이지만 분명 가능성이 있다는 확신
-위협: 블로그 포화상태. 티스토리는 네이버 노출이 어렵다는 현실
-> SO 전략을 통해 저는 긍정적인 마인드로 계속 제가 좋아하는 글을 꾸준히 쓰는 전략으로 나가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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