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하기

홈택스로 종합소득세 신고 -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의 달.

 

드디어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이 시작되었습니다.

어제 카톡이나 문자로 종합소득세 신고하라는 문자를 받으셨을 거예요. 작년까지는 우편으로 받아봤는데 올해부터는 카카오톡으로 보내주나 봐요. 카톡으로 받아보니 훨씬 편리한 거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는 종합소득세 신고유형 D유형으로 신고하라고 왔어요.

카톡으로 확인한 안내문에 D유형(간편장부대상자- 기준경비율)이라고 돼 있네요.

 

제 이전 글을 보시면 작년에 혼자 해보려다가 실패했던 경험으로 다음 주쯤 바로 세무사 사무실로 달려갈 예정입니다. 작년에 해주신 세무사님께서 잘해주셔서 같은 곳으로 가려고요.

 

 

2020/04/20 - [출근하기] -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환급받기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환급 받기

올해도 어김없이 돌아온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2020년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은 : 2020년 5월1일~2020년 6월 1일 입니다. 얼마 안남았네요. 5월 31일이 일요일이라서 하루뒤인 6월 1일 월요일까지 신고하시면 돼요...

reviewmaniac-00.tistory.com

 

다시 말씀드리면 세무사 사무실에 맡기기 위해서는 홈택스 아이디와 비번이 필요하고 또 원천징수 영수증과 신용카드 사용액 같은 문서도 다운 받아야 해서 1년만에 홈택스에 접속해보았어요. 아직까지는 접속이 원할한데 아마 다음주 월요일정도에는 접속이 폭주할꺼 같은 예감이 듭니다.

 

 

국세청 홈택스 URL:

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html?w2xPath=/ui/pp/index.xml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홈택스에 로그인해서 원천징수영수증과 신용카드 사용액 같은 서류를 다운로드하는 법.

 

홈택스 첫 화면입니다.

 

 

1. 종합소득세 바로가기 클릭

 

홈택스 첫 화면에서 종합소득세 바로가기를 클릭해주세요. 하단에도 종합소득세 메뉴가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바로가기를 클릭하면 아직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2. 로그인

 

아이디/비밀번호만으로도 로그인은 가능하지만 원천징수 영수증을 떼려면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공인인증서를 미리 홈택스에 등록해주세요. 저는 평소에 모바일앱으로 은행거래를 해서 인증서를 PC에 보관하지 않아서 이번 기회에 피씨로 가져오기를 했습니다.  아래 스크린샷은 하나은행 인증서 가져오기 이미지입니다.

 

하나은행 인증센터 스크린샷

 

3. 맞춤형 신고 안내 팝업

 

로그인을 완료하면 위와 같은 팝업 안내가 뜹니다.  직접 신고하시려는 분들은 여기서 예(신고 도움자료 열람 후 신고)를 누르시고 직접 신고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F, G, H 유형은 혼자서도 쉽게 세무서 방문 없이 홈택스로 신고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위의 화면에서 직접 신고가 가능합니다. 저는 세무사 사무실에 맡길 예정이니 패스하였고요.

 

 

4. 원천징수 영수증, 신용카드 사용액 확인

 

아까 첫 화면에서 봤던 MY홈택스 메뉴로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붉은색으로 표기한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을 클릭하면 원천징수 영수증을 확인할 수 있고, 신용카드 사용내역같은 문서를 확인하려면 '연말정산 소득세액공제 자료조회'를 클릭해주세요.

 

 

5. 원천징수영수증 다운로드하기.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중 귀속 연도 2019년에 해당하는 문서 보기를 누른 후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위의 방법으로 필요한 서류를 챙기신 후 직접 신고 혹은 세무사 사무실 방문을 하시면 됩니다. 저도 올해에는 촉박하지 않게 종합소득세 신고를 완료하도록 해야겠네요. 

 

작년 한 해 열심히 일한 만큼 종합소득세 신고도 깔끔하게 끝내 보도록 하자고요.